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폐암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폐렴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매서운 겨울 한파가 지나가니 이제는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의 발표에 의하면 흡연뿐만 아니라 미세먼지와 요리 도중 발생하는 연기를 통해서도 폐암이 발생할 수가 있다. 특히 폐암의 경우 병기에 따라 수술적인 치료가 가능한 경우에는 암 조직이 자리잡고 있는 폐의 일부 혹은 전체를 절제해야 한다.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항암치료를 먼저 진행하는데 구토, 탈모, 기력의 저하, 빈혈 등의 부작용 때문에 더더욱 무서운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다. 무엇보다 투병중에는 각별한 식생활 관리가 필요하다. 체내 영양흡수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부작용으로 인하여 입맛을 잃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기력이 쇠약해지고 면역력이 약화되면 증상이 한층 더 심해질 수 있어서 보호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보양식이라고 고칼로리의 음식을 많은 양 섭취해버리는 것보다 규칙적이면서 치료에 도움이 되는 선별된 식사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폐암에 좋은 음식 8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녹황색 채소
  2. 두부
  3. 포도
  4. 신선초
  5. 양파

 

1. 녹황색 채소

 

 

 

폐암에 좋은 음식 첫 번째! 폐암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선 알록달록한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 뿌리채소를 중심으로 하여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자주 섭취해주면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비타민 A의 일종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녹황색 채소를 많이 먹어주는 사람이 폐암에 걸릴 확률이 줄어든다고 보고하고 있다.

 

베타카로틴이 우리의 인체 내에서 세포막과 유전자를 손상시킴으로써 암을 유발해버리는 활성산소의 발생을 억제하는 항암 기능을 한다. 담배를 피우면 베타카로틴의 체내 농도가 낮아지므로, 흡연자는 일반인에 비해 약 2~3배 더 섭취해야 한다. 그러니 흡연자라면,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당근과 시금치 같은 녹황색 채소를 부지런하게 섭취해주도록 하자. 간, 계란, 우유, 그리고 다시마와 미역과 같은 해조류도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된 식품이다.

 

 

2. 두부

 

폐암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콩과 두부 등에 포함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등의 성분이 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식품을 붉은색 고기 대신에 단백질 급원식품으로 이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폐암 판정을 받고 항암치료를 할 경우에 환자는 기운이 없고 식욕이 떨어지기에 억지로라도 영양식을 먹어야 한다. 물론 식이요법만으로 폐암을 치료할 수는 없으나,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좋은 환경에서 생활한다면 우리 신체의 면역치유 능력이 높아지므로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포도

 

폐암에 좋은 음식 세 번째! 포도는 폐암 정복을 위하여 반드시 먹어야 하는 과일이다. 포도에는 레스베라트롤과 프로안토시아니딘이란 물질이 풍부하여 폐를 건강하게 유지함에 있어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 두 가지의 성분은 항산화 효능이 탁월한 물질인데, 비타민 C보다 약 20배, 비타민 E보다 무려 약 50배나 강력하게 항산화 효과를 낸다. 포도가 암 예방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폐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주고, 암세포 자살을 유도함으로써 폐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작용도 한다.

 

담배로 인한 폐의 손상이 일어났을 때, 포도껍질에서 추출해 낸 항산화제가 특효약이 되어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바로 레스베라트롤 성분인데 과육보다 약 100배 이상 많다. 포도 씨에도 프로안토시 아니딘 성분이 있어서 항암, 항산효과가 좋으므로 씨앗도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4. 귤

 

 

 

폐암에 좋은 음식 네 번째! 파인애플의 4배, 사과의 8배에 달하는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는 귤은 하루에 2개 정도만 먹어주면 비타민 C의 하루 필요량(50mg)을 충분히 채울 수 있다. 또 귤에는 탄산칼륨과 칼슘이 들어 있어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므로 겨울철에 특히나 조심해야 할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아무런 생각 없이 버리는 감귤 껍질도 신체에 이로운 약이다. 귤껍질은 비타민 C의 저장고로 우울증과 스트레스까지 날려준다.

 

5. 무

 

폐암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잘 먹으면 인삼보다 더 낫다는 겨울 무가 이로운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무는 다양한 소화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촉진과 강장에 효과적이며 해독과 가래를 없애는 작용도 한다. 무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C와 수분은 기침을 멎게 해주는 작용을 하므로 감기의 예방과 증세의 호전에도 도움을 준다.

 

 

6. 신선초

 

폐암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신선초는 예부터 강장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 C와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B12, 철, 칼슘, 칼륨, 인 같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훌륭한 식품이다. 특히 당뇨병, 간장병, 고혈압, 악성 빈혈, 신경통 등에 효과적이다. 신선초는 암을 예방하는 식품으로도 유명하다.

 

7. 양파

 

 

 

폐암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양파에는 유황화합물, 이소시안산염, 셀레늄,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퀘르세틴, 식이섬유 그리고 비타민 C와 E 등이 들어 있다. 특히 이소시안산염은 최근에 항암 성분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 유황화합물과 마찬가지로 양파가 지닌 매운맛과 냄새의 원인이 되는 물질이다.

 

8. 콩

 

폐암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콩은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류, 칼륨, 칼슘, 철, 셀레늄 등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콩 속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특히 약콩, 서리태 등으로 불리우는 검은콩 껍질에는 황색콩 껍질에선 발견되지 않는 글리시테인이라는 특수한 항암물질이 약 500ug/g 이상 들어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폐렴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폐렴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이상 폐암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