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밀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김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하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산청군은 경상남도 서북부에 자리잡은 군으로 인구는 약 3만 6천명이다. 군을 상징하는 꽃은 목화이고 나무는 대나무, 새는 꾀꼬리이다. 동쪽으로는 합천군과 의령군, 서쪽으로는 함양군, 남쪽으로는 진주시와 하동군, 북쪽으로는 거창군과 접하고 있다. 군청 소재지의 인구가 전국에서 2번째로 적은 군이다.

 

참고로 군청 소재지 인구 1위는 경상북도 청송군(청송읍 5,410명)이다. 산청군의 군청 소재지인 산청읍의 인구는 2020년 2월의 주민등록인구를 기준으로 하여 6,887명이다. 주된 산업으로는 농업(곶감, 딸기, 쌀)과 약초 등이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지리산 천왕봉
  2. 대원사계곡
  3. 산청 전 구형왕릉
  4. 경호강
  5. 남사예담촌마을
  6. 남명조식유적지
  7. 정취암
  8. 동의보감촌
  9. 기산 박헌봉선생 생가
  10. 산청황매산철쭉제

 

1. 지리산 천왕봉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지리산은 금강산, 한라산과 함께 삼신산의 하나로 알려져 왔으며, 신라의 5악 중 남악으로 어리석은 사람이 머물고 나면 지혜로운 사람으로 달라진다 하여 '지리산'이라 불려 왔다.

 

 

2. 대원사계곡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지리산 등산로의 초입인 대원사계곡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비구니 참선도량인 대원사를 끼고 있다. 시리도록 맑은 계곡물과 기암괴석을 감도는 옥류소리, 울창한 금강 소나무들의 바람소리 그리고 산새들이 우짖는 대자연의 합창을 사시사철 느껴볼 수 있고, 가을에는 주변 경치와 어우러진 단풍 역시 빼어난 곳이다.

 

 

3. 산청 전 구형왕릉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가야 10대 임금인 구형왕의 무덤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돌무덤으로, 구형왕은 '구해' 혹은 '양왕'이라 하는데 김유신의 증조부이다. 521년 가야의 왕이 되어서 532년 신라의 법흥왕에게 영토를 넘겨줄 때까지 11년 동안 왕으로 있었다.

 

 

4. 경호강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거울같이 물이 맑다고 해서 이름이 붙여진 경호강은 생초면 어서리 강정부터 산청읍을 거쳐서 진주의 진양호까지 70여리를 돌고 돌면서 맑은 물길과 빼어난 주변경관으로 시인과 풍류객이 남긴 시와 글이 헤아리기가 어려울 만큼 많았다.

 

 

5. 남사예담촌마을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한옥 풍경이 어우러져 있는 배움의 휴식터 남사예담촌은 고즈넉한 담장 너머 우리의 전통 한옥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기에 표면적으로는 옛 담 마을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내면적으로는 담장 너머의 그 옛날 선비들의 기상과 예절을 닮아가보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6. 남명조식유적지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조선시대 실천유학의 대가였던 남명 조식선생은 영남학파의 거목으로서 선비의 고장인 산청을 대표하는 인물이자 조선조 명종에게 어진 정치를 희망하는 을묘 단성소를 올렸던 참 유학자로서 그의 시조인 두류산 양단수에 나오는 지리산 자락의 입구, 즉 시천면 덕천강변 일대에 산천재와 덕천서원, 남명기념관, 세심정, 묘소 그리고 여재실 등의 유적이 있다.

 

 

7. 정취암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대성산의 기암절벽과 어우러져서 그 풍경이 소금강에 비유가 되고 있는 정취암은 신라 신문왕 6년 의상대사가 창건한 사찰로 문화재자료로 지정이 된 산신탱화가 있으며, 바위 끝부분에 서서 올라왔던 길을 되돌아보면 천장 만장 높은 위치에서 하계를 내려다보는 시원함과 더불어 적막과 고요 속에 온갖 번뇌를 잊어버리고 속세를 벗어난 느낌이 든다.

 

 

8. 동의보감촌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지리산과 동의보감의 고장인 산청은 수많은 명의를 배출한 곳이고, 지리산 약초의 효험이 널리 알려져 있는 전통 한방의 본 고장이다. 왕산과 필봉산의 정상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곳에 한방을 테마로 조성이 된 동의보감촌은 세계적인 휴양관광지로 발전하고 있다.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거리 그리고 살거리가 풍부한 종합힐링관광지로서 많은 관광객으로부터 관심과 인기를 이끌어내고 있다.

 

 

9. 기산 박헌봉선생 생가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산청이 낳은 국악계의 큰 스승인 박헌봉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선생의 생가를 복원하고 전시관과 교육관이 갖추어진 기산국악당을 2013년 9월 8일 개관하였다.

 

 

10. 산청황매산철쭉제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전국 최고의 철쭉 군락지를 자랑을 하는 황매산에 선홍 색깔을 연출해 내는 철쭉꽃의 향연을 전국에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5월 초순경, 산악인과의 등반행사 등등 다채로운 행사와 더불어 황매산 철쭉제가 개최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밀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밀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김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하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거제도 가볼만

adeukes.tistory.com

 

김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김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하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거제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남해 가볼만

adeukes.tistory.com

 

하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하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거제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여수 가볼만

adeukes.tistory.com

 

이상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산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