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 아이들은 감기뿐만 아니라 비염에도 잘 걸린다. 기온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낮은 데다가 면역력도 약해 찬바람이 코점막을 자극했을 때에 코가 쉽게 과민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일단 비염은 한 번 걸리면 주변의 생활환경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면서 재발에 신경써주어야 한다.

 

최근에는 비염의 완화에 좋은 음식들도 하나둘씩 알려지고 있는데 특히나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의 증진과 혈액순환을 돕는 항산화식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단 전문가들은 개인의 체질과 비염증상에 따라서 음식의 효과는 분명 다르게 나타날 수가 있기에 주치의와 먼저 상의할 것을 당부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도라지
  2. 대추
  3. 검은콩
  4. 수세미
  5. 생강
  6. 미나리
  7. 된장
  8. 연근
  9. 감자

 

1. 도라지

 

 

비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미세먼지로 고통을 받는 호흡기에 좋은 도라지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노페물을 제거해주고 코 점막을 깨끗하게 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도라지즙이나 도라지무침으로 먹으면 좋다. 기관지가 약하다면 도라지차나 약도라지즙을 활용해볼 수 있으며 시너지 효과를 위하여 배와 도라지를 혼합한 도라지 배즙, 도라지청을 만들어서 먹는 것도 좋다.

 

2. 대추

 

비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대추는 코 점막 모세혈관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특히 감초와 대추를 함께 달여서 꾸준히 먹으면 비염 완화에 큰 도움을 준다. 비염뿐만 아니라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에 좋으며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고 심장과 폐 건강에 좋아서 감기증상을 완화하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C, 미량원소가 있어서 피부, 혈색을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3. 검은콩

 

비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검은콩에는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아놀레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기침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이 되며, 면역 기능 강화에 효과적이다.

 

4. 수세미

 

 

비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오이와 비슷한 수세미는 해외에서 비염치료제로 사용이 될 만큼 비염 증상에 효과적이다. 수세미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은 호흡기의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예로부터 수세미는 성질이 차가워서 폐와 기관지의 열을 내려주고 가래를 삭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졌다. 폐가 약하여 생기는 천식과 비염 그리고 축농증 등등의 질환에 민간요법으로 수세미를 사용해 왔다. 다만 평소 몸이 차갑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수세미의 냉한 약성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수세미를 섭취할 때 주의해주는 것이 좋다.

 

5. 생강

 

비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생강 역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 중 하나이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은 면역력을 높임에 있어 도움이 된다. 기관지에 좋은 생강은 기침을 멈추게 해주고, 코 점막을 강하게 해 준다.

 

 

6. 미나리

 

비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미나리는 식욕 증진, 해독작용이 뛰어나서 알레르기 비염이 발생했을 때에 곧바로 도움이 된다. 특히 뿌리를 자른 미나리를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즙을 내서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마시거나 거즈에 묻혀서 콧속을 냉찜질하면 좋다.

 

7. 된장

 

 

비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된장은 항암효과와 면역력 향상 그리고 해독작용이 가능하다. 몸속에 쌓인 독소를 없애주기에 알레르기 비염에도 좋다.

 

8. 연근

 

비염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연근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코 내부의 점막조직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혀줄 수 있으므로 비염 환자들에게 좋다.

 

 

9. 배

 

비염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배는 몸속의 갈증 해소와 기침, 가래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된다. 배즙을 내어 따뜻하게 먹어주면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다.

 

10. 감자

 

비염에 좋은 음식 열 번째! 감자는 비타민 B, C가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좋고 비염 체질의 개선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이상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