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생리통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자궁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절반 이상이 겪는 증상이다.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생리통 때문에 일상의 생활에 지장을 호소하는 여성도 상당하다. 생리통이 너무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일상적인 생활습관을 개선할 필요도 있다.

 

운동을 꾸준히 해주고 카페인과 인스턴트식품 섭취를 자제해주며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어주는 것을 추천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생리통에 좋은 음식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미역
  2. 견과류
  3. 석류
  4. 바나나
  5. 유자
  6. 생강
  7. 부추
  8. 유제품

 

1. 미역

 

 

생리통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생리통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미역을 빼놓을 수 없다. 미역을 많이 섭취할수록 어혈과 노폐물이 원활히 배출되어 생리통을 완화시켜준다. 평소에도 미역국을 꾸준히 먹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견과류

 

생리통에 좋은 음식 두 번째! 견과류에는 비타민B6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성분이다. 생리 전 증후군 개선과 생리통의 완화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B6는 견과류 외에도 육류와 계란 등에도 함유되어 있다.

 

 

3. 석류

 

생리통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석류에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여 여성호르몬 균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이 때문에 호르몬 부족 혹은 과잉으로 인한 생리통의 완화와 생리 불순에 효과가 좋다. 대표적 생리증후군(PMS) 증상 중에 하나인 피부 트러블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일부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기간에 석류를 섭취하면 생리량이 늘어날 수가 있다. 건강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불편할 수 있으니 이러한 경우 생리기간 일주일 정도는 피해서 섭취하도록 하자.

 

4. 바나나

 

 

생리통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달콤하고 부드러운 바나나에는 세로토닌 성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다. 생리 중에는 우리 신체의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지는데, 신체에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우울증이나 수면 부족 등등의 증상으로 이어진다.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은 우리의 몸에 꼭 필요한 호르몬으로 특정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햇빛을 많이 쐬면 쐴수록 많이 분비된다.

 

5. 유자

 

생리통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마시기만 해도 상큼하고 달콤한 유자차의 유자는 혈액순환에 탁월한 효능을 제공하는 음식이다. 비타민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에 피로 회복 및 소화의 촉진에도 도움을 준다. 전반적으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기에 생리 기간에 효과가 무척 좋다.

 

 

6. 생강

 

생리통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생강에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흔히 우리가 먹는 아스피린과 유사한 진통제 역할을 한다. 또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준다. 생리 주간에는 배를 비롯하여 발과 손 등 온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다.

 

7. 부추

 

 

생리통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부추 역시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기에 생리통 완화에 좋다. 따뜻한 음식은 혈액순환을 촉진해주고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 부추는 혈액을 생성하는 효능이 있어서 생리기간 혈액 배출 증가로 유발이 될 수 있는 빈혈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

 

8. 유제품

 

생리통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유제품에 풍부한 칼슘과 비타민D 때문이다. 칼슘이 생리통 정도에 관여를 한다는 연구결과는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칼슘이 진정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근육 수축과 이완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실제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도 칼슘이 부족하면 생리통이 더욱 심하게 나타났다. 비타민D는 최근 들어서 뼈의 형성과 유지 외 다양한 효능이 계속하여 발표되고 있는데, 그중에 생리통 완화 효능도 있다.

 

9. 쑥

 

생리통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쑥은 따뜻한 성질을 지닌 식품으로 자궁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는 대표 식품이다. 자궁에 차고 습한 기운이 많으면 생리통과 생리 불순 그리고 불임 등으로 이어지기가 쉬운데, 쑥은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하므로 예로부터 부인과 질환에 두루두루 사용됐다. 특히 몸이 차거나 생리통, 생리불순의 개선에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자궁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자궁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와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adeukes.tistory.com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와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이상 생리통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