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아침과 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환절기나 겨울이 되고 나면 목이 따갑고 기침 증상을 나타내는 감기 환자가 크게 증가한다. 감기에 걸리면 제일 예민해지는 부분은 기관지로, 목이 붓게 되고 기침을 하며, 가래가 끼기도 한다. 감기약을 복용하면 금방 좋아지지만 약만큼이나 좋은 효과를 지닌 음식들을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실제로 목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목뿐만 아니라 면역력의 증강에도 도움이 된다. 환절기만 되면 목이 예민해진다거나 목감기에 자주 걸리는 경우, 혹은 직업적으로 말을 많이 해야만 하는 경우 등등 목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주어야 하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좋은 음식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모과차
  2. 생강차
  3. 대파차 & 대파뿌리즙
  4. 칡차
  5. 도라지
  6. 유자차
  7. 호박즙
  8. 대추차
  9. 오미자

 

1. 모과차

 

 

목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모과는 성질이 따뜻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여 목을 따뜻하게 보호해주고 감기, 기관지염이나 폐렴 등으로 인해 기침을 할 때 먹어주면 효험이 있다. 또한 소화를 도와주며 설사 후에 오는 갈증을 멎게 해주고 위를 편안하게끔 해준다. 이러한 효능 외에도 모과를 끓여서 차로 마실 경우 신경통, 요통으로 고생을 하는 사람들이나 여성들의 미용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생강차

 

목에 좋은 음식 두 번째! 겨울철 목이 칼칼하며 감기 기운이 있을 때에 마시면 매우 효과적이다. 추워지면 기침이 그치지 않는 사람이 있는데, 이때 생강차를 오래 마셔주면 기침이 덜 나고 차츰 증상이 호전이 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초기감기에 마시려면 생강 한 톨에다가 마늘 한 쪽을 갈아 넣어서 진하게 끓이면 좋다.

 

 

3. 대파차 & 대파뿌리즙

 

목에 좋은 음식 세 번째! 파뿌리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칼슘 그리고 칼륨 등이 풍부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위장의 기능을 도와준다. 발한, 해열, 소염작용이 뛰어나서 감기 예방이나 치료에 효과적이다.

 

4. 칡차

 

 

목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칡차는 감기 예방과 간장 보호, 당뇨병 갈증 해소 그리고 심장이나 뇌혈관 순환 장애 치료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랫동안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어 더욱 좋다.

 

5. 도라지

 

목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도라지는 약재명을 '길경'이라고 하는데 기침을 가라앉혀주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오래전부터 진해거담제로 쓰였다. 호흡기 내 점막의 점액의 분비량을 두드러지게 증가시킴으로써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유자차

 

목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감기, 몸살에 유자차를 뜨겁게 끓여서 마시면 몸에서 땀이 나면서 열이 내려가게 된다. 또한 기침을 심각하게 할 때나 편도선이 부었을 때도 효과적이다. 발한, 해열, 소염, 진해 작용이 있고,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과음했을 때나 임산부가 입맛이 부재할 때 마시면 무척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7. 호박즙

 

 

목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호박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효능이 있다. 동지에 호박을 먹어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해주므로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효과적이다. 그러나 호박은 소화되는 시간이 더딘 편이기에 뱃속에 가스가 잘 차는 사람의 경우 피하는 것이 좋다. 호박즙은 기침감기로 기운이 없을 때에 먹으면 속을 보하고 기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8. 무

 

목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무에는 감기를 예방하는 비타민C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점막 질환에 효과가 있어서 가래 제거와 기침의 완화, 성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또한 항균작용이 뛰어나 감기로 인하여 고열이 나거나 목이 부었다거나, 기침, 가래가 심각하거나 자주 목이 잠기고 말할 때에 목에 통증이 있는 경우 무를 푹 다려서 물처럼 복용하면 아주 좋다.

 

 

9. 대추차

 

목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겨울철 목이 칼칼하며 감기 기운이 있을 때에 매우 효과적이다. 몸이 차고 떨릴 때에는 뜨겁게 끓여 마셔주도록 하자. 생강차보다 대추의 효과가 더욱 많이 작용한다고 한다. 자양 강장, 이뇨 작용과 더불어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피로회복, 무기력해소, 노화방지에 좋으며 대추에 들어있는 비타민C가 피부를 희게 해주고 주근깨를 없애는 효능도 있다.

 

10. 오미자

 

목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오미자에는 시잔 드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항산화 효과로 염증 억제 및 폐 기능의 강화, 기관지 보호의 효과가 있다. 때문에 목이 자주 아프다거나 평소 기관지가 안 좋은 사람들에게 아주 효과적인 음식이다. 또한 오미자의 맵고 쓴맛은 폐 기운을 원활하게 하는 발산작용을 하여 기침과 천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고 신맛은 흩어진 폐의 기운을 모아서 항염과 가래 배출을 돕는 효능이 있기에 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끓여서 차처럼 먹어주면 성대를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게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이상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