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순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남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진안은 전라북도의 군으로 전라북도 동북부 산악지대 3개의 군 무진장 중에 하나이다. 면적은 789.11㎢로 전라북도 내에서 완주군 다음으로 넓다. 군 대부분이 산간 지역이나, 산지의 기복이 적어서 인접한 무주군, 장수군에 비하여 지세가 그렇게 험준하지는 않다. 주변의 5개 군과 경계를 맞대어 놓고 있는데, 완주의 일부 지역과 임실에서 진안으로 들어오려면 대부분은 고갯길을 타고 올라오게 된다.

 

2001년 국내 5위 규모의 용담댐이 완공되어서 전주시, 익산시, 군산시 등 전라북도의 인구가 집중돼 있는 서북부 지역에 생명수를 제공을 하고 있다. 용담댐 덕분에 전북 지역의 고질적 문제인 물 부족이 해결되었지만, 진안군은 이로 인하여 6개 면과 진안읍 일부가 수몰이 되고, 군 인구의 40%에 해당하는 수몰 지역의 주민들이 정든 고향을 떠나서 타지로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마이산탑
  2. 이산묘
  3. 타포니현상
  4. 금당사
  5. 화엄굴
  6. 은수사
  7. 탑영제
  8. 용담가족테마공원
  9. 백운동계곡
  10. 운일암 & 반일암

 

1. 마이산탑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크기도 높이도 다른 약 80여개의 돌탑들이 마이산 아래의 탑사 골짜기를 빼곡하게 채웠다. 외줄탑과 원뿔탑 등은 생김새도 쌓아올려놓은 양식도 제각각이다. 탑사로 들어서는 순간 탄성이 저절로 솟는다. 이 자연석 석탑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자연석 탑군이다. 탑 중에서도 대웅전 뒤편의 부부탑인 천지탑이 일품이다.

 

 

2. 이산묘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이산묘는 단군을 비롯하여 조선 태조와 세종 그리고 고종 등을 모신 사당이다. 대한제국 말 일본의 침략에 항거하여 전국의 각지에서 의병운동이 일어났을 때, 그 당시 유림의 태두였었던 송병선 선생과 최익현 선생이 이곳에 머무르며 분연히 민족혼을 일으켰다.

 

 

3. 타포니현상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마이산의 대표격인 암, 수 이렇게 두 봉우리에는 각기 다른 독특한 동굴을 갖고 있다. 마이산을 남쪽에서 보면 마치 봉우리에 폭격을 맞은 듯한 그러한 작은 굴들이 보이는데 이를 '타포니 지형'이라 하며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4. 금당사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자연동굴을 법당으로 삼고 시작을 한 사찰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의 마이산에 있는 절로 금당사라고도 한다. 대한불교조계종의 제17교구 본사인 금산사의 말사이다. 절의 창건에 대해서는 두 가지의 설이 얽혀 있다.

 

 

5. 화엄굴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화엄굴 내에는 사시사철 약수가 흘러나오고 24절기 중에서 춘분과 추분에만 약수까지 햇빛이 비춰오는 신비로움을 간직하고 있으며 이 약수를 마시고 지성을 올리면 숫마이산의 정기를 받아서 옥동자를 얻을 수 있다는 전설이 있기에 오늘날에도 치성을 드리려는 많은 여성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6. 은수사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은수사는 현재 태고종단 소속인데 조선의 초기에는 상원사라 했고, 숙종의 무렵에는 상원사는 없어지고 사지만 잔존해 있었는데 그 뒤 누군가 암자를 지어서 정명암이라 했다.

 

 

7. 탑영제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탑사 아래 남부 주차장 쪽으로 내려오다 보면 맑은 날에는 마이산이 마치 거울처럼 비치는 호수가 나오는데 그곳이 바로 탑영제이다. 탑영제를 끼고 도는 산책로는 생각만 하여도 설렐 만큼 그 풍경이 무척이나 아름답다.

 

 

8. 용담가족테마공원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주민과 관광객이 여가를 즐기며 쉬어갈 수 있도록 조성이 된 가족 테마공원으로 조형물과 분수, 실개천, 종합놀이대 그리고 전망대가 구비되어 있다.

 

 

9. 백운동계곡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진안군 백운면의 신암리, 장수로 넘어가는 팔공산(1,151m) 오계치의 고개 그 바로 아래 데미샘이 장장 500리의 긴 여정을 시작을 하는 섬진강 물줄기의 시작점이다. 재미있게도 이 오계치와 팔공산은 동쪽의 장수 땅에서 시작해서 서해로 흘러나가는 금강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10. 운일암 & 반일암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기암절벽에 옥수청산 천지산수가 신묘한 어우러짐으로 그 절경을 빚어낸 곳이 바로 운일암과 반일암이다. 진안읍에서 북쪽으로 정천을 거쳐서 24km를 달리면 주천면에 이르며 운장산쪽 주자천 상류를 약 2km쯤 더 올라가면 운일암과 반일암의 장관이 시작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순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전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순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남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군산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남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전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남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군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장흥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전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전북 여행지 추천 시리즈의 일환으로서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군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논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adeukes.tistory.com

 

이상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