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황사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3월~4월이 되면 봄이 다가온다는 기쁨도 잠시이다. 봄의 불청객인 황사 때문에 우리의 피부와 건강은 그렇게 안전하지는 않다. 예전에는 봄에 잠시 발생하였던 황사가 미세먼지와 더불어 사계절 내내 지속되므로 건강관리와 피부건강에도 힘써야 한다.

 

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황사는 중국과 몽골 등의 사막지대에서 날아들어오는 미세한 흙먼지를 뜻한다. 문제는 이 황사에 포함되어 있는 중금속과 바이러스 그리고 미생물 등의 유해물질이 기관지염, 천식 같은 호흡기질환과 자극성 결막염, 안구건조증 그리고 피부질환 등을 일으키는 주범이라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황사에 좋은 음식 7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모과
  2. 도라지
  3. 생강
  4. 은행
  5. 홍삼
  6. 견과류

 

1. 모과

 

 

황사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모과는 기관지염과 감기 등을 앓을 때에 대표적으로 많이 찾는 음식이다. 목에 낀 가래를 제거하여 목을 안정시켜주며, 인후염과 기관지염을 낫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모과는 차로 만들어 먹어도 좋고, 설탕과 절인 후 장아찌처럼 만들어 먹어도 효과가 좋다.

 

2. 도라지

 

황사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오래된 도라지는 산삼보다 더 낫다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분이 풍부하다. 도라지에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 그리고 식이섬유 등을 비롯하여 유익한 아미노산이 함유돼 있다. 특히 도라지에 들어 있는 ‘플라티코딘’이라는 사포닌 성분은 기침과 가래 그리고 염증을 가라앉혀줌으로써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에 좋다. 또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기관지 내의 점액 분비를 촉진시켜 마른기침으로 고생을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3. 생강

 

 

황사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생강에 있는 알싸한 매운맛의 진저롤은 체내의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효소를 억제하여 염증을 완화해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 성분은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에 근본이 되는 균을 없애준다. 또 잔기침이나 콧물과 같은 감기 증상을 완화해주고 가래를 삭이는 데 도움이 된다.

 

4. 은행

 

황사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은행에는 펙틴과 히스티딘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은행에는 폐결핵 환자와 천식 환자가 필요로 하는 성분이 들어 있으며, 은행을 오래 섭취해주면 기침이 현저하게 줄고 가래가 없어진다. 호흡기능을 강화시키고 염증을 낳게 함으로써 핵균을 소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5. 홍삼

 

 

황사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우리나라 사람들이 건강식으로 애용을 하는 홍삼은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증진에 관한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이다. 홍삼에는 항산화 작용 성분인 말톨과 가지각색의 다양한 아미노산 등이 함유돼 있다. 특히 ‘진세노사이드’라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홍삼은 외부에서 유입된 병원균에 저항해주는 힘이 커 폐렴과 독감과 같은 호흡기 감염 질환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

 

6. 배

 

황사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예로부터 몸살 감기로 기침이 잦을 때에 따뜻한 배숙 한 그릇으로 감기를 이기고는 했다. 천연 소화제나 천연 해열제로서 유명한 배는 피로 해소와 면역력의 강화에도 특효를 보인다.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은 염증을 완화해줌으로써 기침 감기와 천식 그리고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 예방에 뛰어나다. 또 배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과 유기산은 기관지의 건조함을 줄여준다. 루테올린은 배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먹거나 즙을 내먹으면 좋다.

 

7. 견과류

 

황사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견과류는 마그네슘과 항산화제인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이다. 견과류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기관지 근육을 이완해주면서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서 호흡기 질환에 좋다. 호박씨와 아몬드, 호두 그리고 피칸 등의 견과류는 소량만 섭취해도 필요한 비타민E를 충분하게 보충할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이상 황사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