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아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공주시는 대한민국 충청남도 중앙부에 위치해 있는 시이다. 동쪽으로는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서쪽으로는 예산군, 청양군, 남쪽으로는 논산시, 계룡시, 부여군, 북쪽으로는 아산시, 천안시와 접한다. 시의 중앙으로 금강이 흐른다. 삼국시대에는 '웅진'으로 불렸고, 475년부터 538년까지 백제의 수도였다.

 

공주의 공산성과 송산리 고분군 등의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매년 10월 부여군와 합동으로 백제문화제를 개최를 한다. 조선시대에는 충청도 감영이 있었으며, 1932년까지 충청남도청 소재지였다. 명소로는 공산성, 무령왕릉, 계룡산이 있고, 교육기관으로는 공주대학교, 공주교육대학교 등의 국립 대학교가 있다. 시청은 봉황동에 있으며, 행정구역은 1읍 9면 6동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동학사
  2. 국립공주박물관
  3. 석장리박물관
  4. 계룡산
  5. 금강
  6. 공산성
  7. 마곡사
  8. 고마나루
  9. 송산리고분군
  10. 공주한옥마을

 

1. 동학사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동학사는 신라 성덕왕 때에 창건되어 비구니의 불교 강원으로 유명한 절로서, 신라시대에 상원조사가 암자를 짓고 수도를 하다가 입적한 후 그곳에 남매탑(보물 1284, 1285호)을 건립했다고 전해진다. 당시에는 문수보살이 강림한 도량이라 해서 절 이름을 ‘청량사’라 하였지만 지금은 절터만 남아 있으며 상원암이 있다.

 

 

2. 국립공주박물관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공주역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테마 박물관으로 백제의 제25대 무령왕의 혼이 살아 숨을 쉬는 무령왕릉실과 충남지역의 구석기시대에서부터 통일신라까지의 역사문화가 있는 선사고대문화실이 있다. 공주시 일원에서 출토된 불교유물 대통사지출토 석조와 서혈사지 출토 석불좌상 등등은 야외전시장에 전시되어 있다.

 

 

3. 석장리박물관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선사문화의 일번지로 알려진 석장리박물관에서는 문자가 없었던 시대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보고 느껴볼 수 있다. 남한 최초 구석기 문화를 발굴해낸 손보기(1922~2010) 교수에 따르면 석장리유적은 적어도 30만년 이전부터 돌을 깨서 석기를 만들어서 연장으로 쓰던 사람들의 터전이다. 또한, 이 땅에 구석기 시대에서부터 사람들이 살아왔다는 사실이 뚜렷하게 밝혀졌다.

 

 

4. 계룡산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산 이름은 주봉인 천황봉(845m)에서 연천봉(739m) 그리고 삼불봉(775m)으로 이어져 있는 능선이 마치 닭 볏을 쓰고 있는 용의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차령산맥 가운데서도 비교적 험난한 이 산은 유연하게 흐르는 금강의 풍치와 어울려서 독특한 산악 경관을 이루고 있다.

 

 

5. 금강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금강은 태고 적부터 공주 땅을 적시고 흐르며 수렵과 어로 그리고 채취 등 획득경제에 의존하여 생활을 하던 구석기인들에게 삶의 터전을 내어준 강이다. 한반도 인류의 여명기를 공주의 땅에 열고, 때로는 공주의 자연과 때로는 공주의 역사 및 문화와 어우러지며 지역의 뿌리가 되어온 강이기도 하다. 공주의 중심부를 수놓으며 흐르니 아름다우며, 강에 기대어 공주사람들이 문명을 꽃피우니 살아보기 좋은 곳 즉 공주에 이 강이 흐른다.

 

 

6. 공산성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공산성(사적 제12호)은 백제시대의 대표적인 성곽으로서 웅진백제(475~538)를 지킨 왕성이다. 금강이 흐르는 해발 약 110m 능선과 계곡을 따라서 흙으로 쌓은 포곡형 산성이다. 백제시대에는 웅진성, 고려시대에는 공주산성, 고려시대 이후에는 공산성, 인조가 이괄의 난(1624)을 피하여 산성에 머문 이후 쌍수산성으로도 불렀다. 조선 선조와 인조 때 현재와 같은 석성으로 개축하였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사용된 공산성에서 시대마다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7. 마곡사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사곡면 운암리에 있는 산으로 산의 이름과 같이 크고 아름다운 산이라는 태화산에는 조계종의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가 있다. 마곡사는 백제 무왕(643년) 당시 신라의 고승 자장율사가 창건해낸 천년고찰로 많은 보물이 있고, 대광보전의 빛바랜 단청이 오래된 절집의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사찰의 대광보전, 대웅보전 옆에는 김구선생이 머물었던 백범당과 백범명상길로 향기나는 솔바람이 유혹을 하는 대로 천천히 걷거나 등산을 즐겨도 좋다.

 

 

8. 고마나루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고마나루는 무성한 솔밭 금강 가에 자리하고 있는 옛 강나루 이름이자 공주시의 예전 지명이기도 하다. 공주시 웅진동 북쪽을 휘감는 강나루의 솔밭, 연미산이 마주보이는 강쪽 방향으로 웅진수신지단이 마련되어 있다. 이 수신단의 유래는 국가에서 주관해서 제를 지내는 두 곳의 단에서 유래되었다.

 

 

9. 송산리고분군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송산리고분군(백제25대왕)은 1971년 배수로 공사를 하다가 우연히 발굴되었는데, 1,500년 전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며, 완전한 상태로 발굴이 되었다. 이는 삼국시대 파장자의 신분을 확인해볼 수 있는 한국 고대의 유일한 왕릉으로서, 화려하고 세련된 미의식과 창의성, 수준이 높은 공예기술을 엿볼 수 있다.

 

 

10. 공주한옥마을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우리나라의 전통건축물의 특징 중에 하나는 지붕의 선이 아름다우며 자연미가 넘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동아줄을 살짝 늘어뜨린 듯이 자연스러운 곡선이 살아나는 용마루며, 위에서 아래쪽으로 내리면서 끝을 약간 치켜 올린 내림마루와 추녀마루의 맵시는 버선코의 아름다움에 비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아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부여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아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서천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아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아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부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논산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이상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공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