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치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대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설사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치질이 발생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치료받기가 부끄럽다는 생각에 증상을 방치하곤 한다. 이로 인해 초기에 약물이나 좌욕 등의 보존적 치료가 가능했던 치질질환이 악화되어 결국에는 수술을 받아야만 하는 경우도 적지 않게 발생한다.

 

수술이라는 말만 듣고도 겁을 먹는 환자들도 적지 않으나, 이와 같은 걱정은 치질이 어떤 질환이고 또 어떻게 치료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생기는 경향이 크다. 치질에 대한 정확한 의학정보를 사전에 숙지해 두면 제때 치료를 받아 질환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가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치질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콩류
  2. 호박
  3. 통곡물
  4. 피망, 샐러리, 오이, 멜론
  5. 십자화과 채소
  6. 아티초크
  7. 뿌리채소
  8. 배 & 사과
  9. 호두

 

1. 콩류

 

 

치질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완두콩, 병아리콩 등과 같은 콩에는 치질치핵의 예방 및 증상의 완화에 좋은 섬유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실제로 렌틸콩 198g에는 하루 권장 섬유질 섭취량의 절반 정도 수준인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을 정도이다.

 

2. 호박

 

치질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노란 호박부터 애호박과 늙은 호박 등의 다양한 호박 종류들에는 섬유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예쁜 색을 갖고 있어서 맛있고 즐겁게 치질치핵의 관리 및 예방에 도움을 받아볼 수 있다.

 

 

3. 통곡물

 

치질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보리와 옥수수, 퀴노아, 호밀, 귀리 그리고 현미 등과 같은 통곡물은 소화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섬유질도 풍부하다. 또한 프리바이오틱스와 비슷한 효과를 지닌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장의 건강관리에 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4. 피망, 샐러리, 오이, 멜론

 

 

치질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이들은 여타 다른 채소만큼이나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지는 않으나, 수분 함량이 매우 풍부하다. 이는 조금 더 부드러운 대변을 만들어줌으로써 항문의 긴장을 떨어뜨려줄 수가 있다.

 

5. 십자화과 채소

 

치질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순무와 양배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케일 그리고 무 등과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대변을 부풀리고 규칙적인 배변습관에도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또 대장 건강에 좋은 다양한 균의 유지에 도움을 줌으로써 면역력 향상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6. 아티초크

 

치질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아티초크에는 섬유질이 풍부하며 이 역시 위에서 언급하였던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대장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유익균의 생성을 돕는다.

 

7. 뿌리채소

 

 

치질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고구마와 당근 그리고 감자 등과 같은 뿌리 채소에는 장의 건강에 좋은 섬유질이 풍부하다. 이중에서 특히나 조리된 감자에는 소화 과정 도중에서도 사라지지 않고 살아남아 대장 유익균의 유지에 도움이 되는 탄수화물 종류가 포함되어 있다.

 

8. 배 & 사과

 

치질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배와 사과는 섬유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과일로서 치질치핵 관리 및 예방을 위한 사람들에게 훌륭한 간식이 될 수 있다.

 

 

9. 호두

 

치질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호두에 들어 있는 지방성분은 단단한 변을 붉게 만들어주며 장을 매끄럽게 해주고, 꾸준히 섭취하면 장운동이 활발해져서 장의 염증 및 세균을 없애주기에 치질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호두알을 살짝 데쳐 껍질을 벗겨낸 후 검은깨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 물에 타 마셔주도록 하자.

 

10. 꿀

 

치질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벌꿀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줌으로써 비피더스균을 증식시키고 세균은 억제해주며 체내 콜레스테롤 및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장의 운동을 활발히 해줌으로써 변비와 치질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대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대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그리고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설사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설사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와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이상 치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