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여행 이동수단 렌터카 업체 잘 고르는 방법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지로 여행 갈 때 필수로 예약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렌터카. 하지만 렌터카는 꼼꼼히 비교하고 예약하지 않으면 바가지 쓰이거나 사기당하기 좋습니다. 이동수단이 되어주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가격뿐만 아니라 보험, 연식, 사고 후 보상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예약초보도 당황하지 않고 똘똘하게 렌터카 고르는 법,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Contents

 

  1. 자차 보험 가입하기
  2. 회사 규모 따지기
  3. 차량 연식 확인하기
  4. 목적에 맞게 차의 크기와 종류 고르기
  5. 차량 상태 확인하기
  6. 휘발유 VS LPG
  7. 연료게이지
  8. 계약서 꼼꼼히 읽어보기

 

1. 자차 보험 가입하기

 

 

여행 이동수단 렌터카 업체 잘 고르는 방법 체크리스트 첫 번째! 낯선 여행지에서 본인의 차가 아닌 빌린 차를 타는 것은 생각보다 위험한 일입니다. 언제, 어디서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차를 빌릴 때는 반드시 자차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자차보험은 일반과 완전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일반자차보험과 완전자차보험의 차이점은 휴차보상금 보장 여부입니다. 일반자차보험의 경우 사고가 난 후 렌터카 수리까지 영업하지 못하는 만큼의 휴차보상금을 오로지 운전자가 내야 하며 하루 5만 원정도로 책정됩니다. 운전이 미숙하다면 완전자차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대부분 300만 원 한도 내에서 보상해줍니다.

 

2. 회사 규모 따지기

 

여행 이동수단 렌터카 업체 잘 고르는 방법 체크리스트 두 번째! 렌트 가격이 저렴하다고 무턱대고 예약하기보다는 예약하고자 하는 회사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따져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격만 보고 결정했다가 사고가 났을 때 ‘나 몰라라’ 할 수 있으며 사고 처리나 보상 기준이 가지각색일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사고가 난 뒤에도 보상이 철저하고 인증이 완료된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차량 연식 확인하기

 

여행 이동수단 렌터카 업체 잘 고르는 방법 체크리스트 세 번째! 연식이 너무 오래된 차라면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피하도록 합니다. 또, 차량 관리 상태가 어떤지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인도받은 차량에서 담배 냄새가 난다든지 히터나 에어컨을 틀었을 때 곰팡이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연식이 오래되고 관리가 잘되지 않은 차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님들이 꾸준히 있고 많이 찾아오는 곳이라면 최신 기종의 차량을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쾌적한 상태의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습니다.

 

4. 목적에 맞게 차의 크기와 종류 고르기

 

 

여행 이동수단 렌터카 업체 잘 고르는 방법 체크리스트 네 번째! 렌터카 회사에서는 대부분 비슷한 차량을 대여해줍니다. 예약한 차량이 사이즈와 스펙이 동일하다면 대여 시 완전히 똑같은 모델이 아니더라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또 차종을 고를 때는 여행하고자 하는 인원과 짐 등을 따져보고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커플 단위라면 주차비도 아낄 수 있고 주차도 수월한 경차가 좋고, 대가족이고 짐이 많다면 중대형 SUV를 추천합니다.

 

5. 차량 상태 확인하기

 

여행 이동수단 렌터카 업체 잘 고르는 방법 체크리스트 다섯 번째! 차량을 인도받으면 엔진의 결함이나 내부까지 일일이 확인하기는 힘들지만, 차량 외관의 흠집이나 손상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터카 업체에서 기스를 이유로 추가 금액을 요구할 수 있으므로 억울하게 당하지 않게 체크해야 합니다. 차량의 정면, 측면, 후면뿐 아니라 하부와 사이드 미러까지 사진을 찍어두어야 하며 출발 전 와이퍼와 비상등, 블랙박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도 꼭 살펴봅시다.

 

 

6. 휘발유 VS LPG

 

여행 이동수단 렌터카 업체 잘 고르는 방법 체크리스트 여섯 번째! 차량의 가격이 같다면 휘발유보다 LPG가 조금 더 저렴합니다. 다만 LPG는 주유소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내비게이션에 표시되어 있는 주유소를 미리 체크하도록 하고, 연료가 떨어지기 전 신경 써서 주유하면 여행 기간 내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LPG 차량들은 예약이 금방 차는 편이니 여행 계획이 있다면 미리미리 예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7. 연료게이지

 

 

여행 이동수단 렌터카 업체 잘 고르는 방법 체크리스트 일곱 번째! 차를 처음 받고 나서 연료게이지를 잘 확인한 뒤, 반납 시 그대로 원상 복구시켜 반납하면 됩니다. 이왕이면 저렴한 주유소를 봐두었다가 기름을 넣으면 더 좋습니다. 만약 원래 연료게이지보다 기름이 오버되었다면 남은 연료에 대한 것은 돈으로 환불이 가능합니다. 의외로 이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환불받지 않고 차량을 반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미리 인지하고 있어야겠죠?

 

8. 계약서 꼼꼼히 읽어보기

 

여행 이동수단 렌터카 업체 잘 고르는 방법 체크리스트 여덟 번째! 계약서를 받은 후 서류에 작은 글씨로 쓰여져 있다고 대충 보지 말고,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것을 예방하여 잠깐이라도 짬을 내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으로 미리 예약할 경우 선택한 차량의 이용약관과 예약 확인서를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여행 가기 전 집에서 읽어보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계약서를 볼 때는 사고 처리와 보상 부분을 특히 꼼꼼하게 읽어보도록 합니다.

 

렌터카 반납 시간은 조금 여유롭게 정하는 게 좋습니다. 지정된 시간보다 늦게 도착할 경우 불이익을 당할 수 있고, 비행기 탑승 시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니 여유롭게 일정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비행기 출발 예정시간부터 2시간 30분 전으로 반납 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고, 지연될 경우 수수료가 부과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 추가 운전자 비용이나 유아용 카시트 대여, 내비게이션 등 예기치 못한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호신용품 종류 비교 추천 10가지

해외 명품 세컨드 브랜드 종류

전국 국내 국립공원 피톤치드 힐링 여행지 10곳 추천

 

이상 여행 이동수단 렌터카 업체 잘 고르는 방법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