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인후염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 그리고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일교차가 큰 봄, 우리의 몸은 외부 세균과 바이러스에 쉽게 정복을 당한다. 이맘 때 쉽게 나타나는 질병으로는 인후통을 유발하는 급성 인후염이 있다. 인후통이란 목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뜻하며 바이러스와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한다.

 

그 외 흡연이나 매연 혹은 음주 등으로 유발될 수 있다. 입을 벌렸을 때 목구멍 주위가 충혈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열이 나고 목이 붓는 증상이 발생했을 때에는 물을 많이 마셔주고 수분, 영양 섭취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다.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 습도를 약 40~60%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인후염에 좋은 음식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생 도라지
  2. 생강차
  3. 모과 & 무
  4. 감초차
  5. 양배추
  6. 우엉
  7. 더덕

 

1. 물

 

 

인후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물은 목에 수분을 공급함으로써 통증과 불편함을 없애주는 효과를 나타내고 뜨겁거나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선택해주는 것이 좋다. 적어도 하루에 8잔 정도의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열이 많이 날 때에는 물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생 도라지

 

인후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인후염 증상 완화에 도라지가 도움을 준다. 도라지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폐와 기관지를 강화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생 도라지를 먹기 힘들다고 한다면 무침이나 도라지 나물, 도라지 생채 등의 밥 반찬으로도 만들어 먹거나 차로 달여서 수시로 마셔주도록 하자.

 

 

3. 생강차

 

인후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생강은 항균 및 항바이러스의 효과를 나타낸다. 생강차는 생강의 껍질을 벗긴 뒤 얇게 잘라내어 뜨거운 물에 우려내면 된다. 특유의 맛과 향 때문에 거부감이 드는 경우에는 꿀을 1스푼 넣어 먹으면 좋다.

 

4. 모과 & 무

 

 

인후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모과와 무는 목감기를 예방해주며 기관지의 가래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고 기침과 천식, 기관지염 그리고 폐렴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무는 열을 내려주며, 기침을 멈추게 해주는 등의 효능을 갖고 있어서 목감기에 걸렸을 경우 빨리 낫게끔 도움을 준다.

 

5. 죽

 

인후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삼키기 힘이 드는 딱딱한 음식이나 끈적거리는 음식,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 건조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인후염으로 인해 통증이 있는 동안에는 부드러우며 자극적이지 않은 죽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죽에 계란이나 부드러운 닭고기, 콩류를 섞어서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6. 감초차

 

인후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감초 뿌리는 항염증의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감초차를 마시면 목의 통증과 염증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감초차를 직접 만들어 먹는 것도 좋으나, 시중에서도 감초차 제품을 판매 중이기에 간편하게 마셔볼 수 있다.

 

7. 양배추

 

 

인후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양배추는 인후염, 식도염, 위염을 치료해주는 비타민U와 점막의 상처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막는 비타민K를 가지고 있어 각종의 염증 치료뿐 아니라 인후염에 좋은 음식으로 탁월하다.

 

8. 우엉

 

인후염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우엉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과 탄닌 등의 여러 가지 성분들은 기관지 내 염증을 배출해주고 인후염의 통증 완화에 많은 도움을 주기에 인후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9. 더덕

 

인후염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더덕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의 염증을 배출함에 있어 도움을 주고, 폐기능을 건강하게 하는 데에 뛰어난 작용을 하여 인후염과 편도선염 등등의 여러 염증성 질환들을 예방을 하고 치료하는 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이상 인후염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