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피부와 눈, 코 혹은 인후 점막에 직접 접촉함으로써 물리적 자극을 유발하는 미세먼지는 크기가 작아서 호흡기와 혈관을 통하여 인체 곳곳에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미세먼지는 주로 폐렴과 폐암, 뇌졸중, 심장질환, 천식 등의 호흡기 그리고 심혈관질환을 악화시킨다.

 

미세먼지는 일반인을 포함한 모든 계층에 영향을 끼칠 수 있지만, 특히 어린이는 폐성장을 저해하며, 임산부는 저체중과 조산을 초래할 수가 있다. 또한 어르신은 호흡기질환, 심혈관질환 등등의 기저질환(어떠한 질병의 원인이나 밑바탕으로 작용하는 질병)이 악화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먼지에 대한 최선의 예방은 미세먼지 환경의 노출을 최소화하고, 평소에 미세먼지를 대비하여 건강보호 수칙을 알아두고 실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미나리
  2. 해조류
  3. 마늘
  4. 녹차
  5. 브로콜리
  6. 콩나물
  7. 비타민C

 

1. 물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중 첫 번째!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미지근한 물을 반드시 챙겨 마시도록 하자. 물을 자주 마시면 미세먼지가 소변으로 배출되어 혈중 중금속 농도가 낮아진다. 세계보건기구의 하루 권장량인 1.5L~2L, 즉 200mL 물 8컵 정도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2. 미나리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중 두 번째! 미나리는 대표적인 해독음식이다. 체내 중금속을 몸밖으로 배출하여 혈액을 정화시켜준다. 또한 미나리는 3월을 대표하는 건강식품이기도 하다. 알칼리성 제품으로 산성화된 몸을 중화를 시켜주는 역할도 한다.

 

 

3. 해조류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중 세 번째! 흔히 접해볼 수 있는 김, 미역, 다시마 등등의 해조류는 유해물질 배출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해조류에 있는 알긴산이 체내에 쌓여 있는 중금속 등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4. 마늘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중 네 번째! 알리신이 풍부한 마늘은 탁월한 살균 작용으로 수은 같은 중금속, 노폐물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알리신은 삼림욕할 때에 나오는 피톤치드의 일종이기도 하다. 면역력에 좋은 아연이 많이 들어 있는 것도 마늘의 장점이다.

 

5. 녹차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중 다섯 번째! 녹차의 탄닌 성분은 중금속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억제한다. 또한 카테킨 성분도 중금속의 유입을 막아주는 데 효능이 있다. 평소 녹차보다 커피를 즐겼었다면 이번에 녹차를 한번 챙겨서 마셔보도록 하자. 녹차와 함께 매일 물 8컵가량을 마시면 중금속 배출뿐만 아니라 체중의 조절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6. 브로콜리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중 여섯 번째! 비타민C가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이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데, 특히나 비타민 C는 레몬의 2배나 된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와 대장암의 예방에 탁월하다.

 

7. 콩나물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중 일곱 번째! 시원한 콩나물국 한그릇은 피로 회복뿐만 아니라 중금속이 쌓인 혈관을 튼튼하게 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콩나물은 콩 상태일 때에는 비타민 C와 피로회복을 도와주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지 않다. 뿌리가 길어지면서 영양소가 증가한다.

 

8. 비타민C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중 여덟 번째! 비타민C는 몸속에 있는 납, 수은 등의 중금속을 배출시킬 뿐 아니라 장에서 흡수를 막아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비타민C의 꾸준한 섭취는 체내의 수은의 농도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납 배출량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먹거나 시중 제품을 별도로 따로 챙겨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이상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