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자궁에 좋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유방암을 예방하거나 치료해주는 특별한 음식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암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 장점이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암 발병 원인에서 식단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30~40% 정도라고 추정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토마토
  2. 시금치 등 녹색 잎채소
  3. 고등어 등 오메가-3 풍부한 생선
  4. 견과류
  5. 브로콜리 등 십자화과 채소
  6. 올리브 오일
  7. 콩류
  8. 새우
  9. 마늘
  10. 과일

 

1. 토마토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첫 번째!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성분은 유방암 위험을 줄이는 데에 좋은 효과가 있다. 라이코펜은 수박과 파파야 등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2. 시금치 등 녹색 잎채소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두 번째! 시금치, 케일, 근대와 같은 짙은 녹색의 잎채소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한데 이러한 성분들은 암 위험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3. 고등어 등 오메가-3 풍부한 생선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세 번째! 고등어, 연어, 꽁치, 참치, 정어리 등등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있다. 중국 저장대학교 연구팀이 약 80만여 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여 추적 조사를 한 결과, 생선을 통하여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섭취해준 사람들은 적게 섭취한 사람들에 비하여 유방암 발생이 약 1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 견과류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네 번째! 아몬드, 호두, 땅콩, 해바라기씨 등의 견과류도 먹으면 좋은 식품으로 추천한다. 식물성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견과류에는 비타민 B1, B2, B3 그리고 비타민 E 등이 풍부하다. 이들 영양소는 항산화작용을 통하여 암 예방을 돕는다.

 

5. 브로콜리 등 십자화과 채소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다섯 번째!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배추, 양배추 등의 십자화과 채소에는 글루코시놀레이츠가 들어있다. 이 성분은 황을 함유하고 있는 화학물질로서 똑 쏘는 맛과 강력한 향을 나게 한다. 연구에 의하면 이 성분은 DNA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고 악성세포의 사멸을 유도하여 암 위험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6. 올리브 오일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여섯 번째! 요리할 때나 샐러드에 넣어서 먹는 올리브 오일에는 각종의 항산화제와 식물성 생리활성 영양소인 파이토뉴트리언트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항산화제는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유해산소의 발생을 감소시킨다.

 

스페인 나바라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올리브 오일이 들어가는 지중해식 식사를 해주는 여성들은 올리브 오일을 거의 먹지 않는다거나 조금만 먹는 여성에 비하여 유방암 위험이 약 6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7. 콩류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일곱 번째! 연구에 의하면 병아리콩이나 렌틸콩과 같은 콩류나 두류를 섭취하면 유방암의 위험을 감소시켜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콩류나 두류는 식물성 단백질의 좋은 보고로, 이러한 식품을 통해 고기 섭취를 줄일 수가 있다. 여기에 콩류나 두류에는 칼슘과 철분 그리고 비타민B군도 많이 들어있다.

 

8. 새우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여덟 번째! 새우 꼬리와 껍질엔 동물성 섬유소로 알려져 있는 '키틴'이라는 이름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암 세포와 생성과 성장을 억제한다.

 

 

9. 마늘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아홉 번째! 마늘의 성분 중에 알리신과 유황 화합물, 셀레늄 등이 항암의 효과가 있으며 특히나 알리신은 헬리코박터균과 식중독을 유발하는 균을 사멸해주고 항암작용을 하며 유황 화합물이 항산화작용을 해준다.

 

10. 과일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열 번째! 과일을 자주 섭취하도록 한다. 체내에서 산화된 산소는 세포를 공격하여 암 세포로 변형시킨다. 비타민 A와 C 그리고 E군이 이런 활성 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영양제로도 섭취가 가능하지만 가능하다면 생채소와 생과일로 섭취해주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와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자궁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자궁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와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adeukes.tistory.com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이상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