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간혹 평소에 없었던 가슴떨림과 호흡곤란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스트레스나 운동부족 등에 기인한 증상으로 여겨 심각하게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지속이 된다면 부정맥을 의심해봐야 한다. 한국의 직장인들은 강도 높은 업무와 불만족스런 업무환경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긴장도가 높을수록 부정맥에 노출이 될 확률이 높다.

 

 

부정맥은 맥박이 불규칙한 경우를 총칭을 하는 질병군명으로 죄지은 사람처럼 쿵쾅거리며, 숨을 쉬는데 안 쉬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어지러움, 숨참, 기침 등의 다양한 증세를 동반하며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부정맥의 주원인은 심장의 노화로, 50세의 이후로 발병률이 높아진다.

 

부정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주와 금연은 필수이고, 체중관리를 통해 비만도를 낮춰야 한다. 또, 규칙적인 운동과 심장의 건강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부정맥은 물론 뇌졸중, 심근경색 등등의 2차적 질환까지 예방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마늘
  2. 녹차
  3. 토마토
  4. 견과류
  5. 감귤류
  6. 감자
  7. 연어
  8. 자몽
  9. 블루베리
  10. 콩류

 

1. 마늘

 

 

부정맥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마늘은 심장 건강에 좋기로 유명한 각종의 항산화제와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심장의 질환을 예방하고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준. 또한 이런 성분은 세포 손상을 막아줌으로써 각종 암 발병 위험을 낮춰주며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2. 녹차

 

부정맥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녹차에 들어있는 항산화제가 혈관 속의 세포계를 튼튼하게 하여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해외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자주 마셔주는 여성의 경우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이 약 31%, 남성은 약 22%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3. 토마토

 

부정맥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강력한 항산화제인 라이코펜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토마토는 세포의 손상을 막아 고혈압, 심장질환을 예방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가 좋다. 라이코펜은 토마토를 익힐 때에 많이 나오는 성분으로 심장 건강을 위하여 토마토를 익혀 먹는 것을 추천한다.

 

4. 견과류

 

 

부정맥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아몬드, 호두, 잣, 등등의 견과류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견과류 속 성분들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이라고는 하지만 지방이 많으므로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견과류는 컵으로 하루에 대략 4분의 1컵 정도를 먹어주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5. 감귤류

 

부정맥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오렌지나 자몽 등 감귤류를 통하여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섭취하는 여성들의 경우 적게 섭취하는 여성에 비하여 허혈성 뇌졸중 위험이 약 19%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감귤류에는 비타민 C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춘다.

 

단, 당분이 첨가된 감귤류 주스는 피해주어야 한다. 또 자몽주스는 일부의 콜레스테롤 저하제나 혈압 강하제, 항생제 혹은 항암제 등의 체내 흡수량을 지나치게 늘려버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6. 감자

 

부정맥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튀겨서 먹지만 않는다면 감자는 심장에 이로운 효과가 있다. 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압을 낮춤에 있어 도움이 된다. 여기에 섬유질이 풍부해 심장 질환의 위험도 감소시킨다.

 

7. 연어

 

 

부정맥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연어에는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어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여주는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의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그리고 이런 성분들은 심장부정맥의 위험도 감소시킨다.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와 청어 그리고 정어리 등도 연어 못지않게 이러한 건강 효과를 갖고 있다.

 

8. 자몽

 

부정맥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자몽에는 비타민C와 섬유질, 콜린 그리고 라이코펜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런 성분은 혈중 지질 그 가운데서도 중성지방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기에 펙틴과 수용성 섬유질도 들어 있어서 동맥 경화를 예방한다.

 

 

9. 블루베리

 

부정맥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1주일에 3번 이상 블루베리나 딸기를 먹어주는 사람들은 이보다 적게 먹는 사람들에 비하여 심장마비 위험이 약 3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베리류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이런 효과를 낸다.

 

10. 콩류

 

부정맥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렌틸콩, 검은콩 등등의 콩 종류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이런 섬유질은 혈압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 콩에는 심장에 좋은 엽산도 함유되어 있어서 포화지방이 많은 동물 단백질을 대신해줄 완벽한 식품으로 꼽힌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와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