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변비 원인 해결하는 쾌변 방법 생활 식습관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변비는 대장의 연동 운동이 저하되어 원활한 배변 운동을 하지 못하는 질환을 의미한다. 배변이 1주일에 2회 미만이거나, 배변 시에 굳은 변이 나오거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를 변비로 진단한다.

 

어린이는 보통 성장하면서 장의 운동이 변화합니다. 3~4세 정도가 되어야 성인처럼 1~2일에 1~2회 정도의 배변을 할 수 있다. 1세 미만의 영아는 연령에 따른 생리적 특성과 분유, 이유식, 모유 섭취에 따라 하루에 0~9회 정도의 다양한 배변 습관을 보인다. 하루에 1회 이상 대변을 봐야 하지만, 2~3일에 1회 보더라도 대변이 굳지 않고 편하게 대변을 본다면, 변비로 진단하지 않는다.

 

♪ Contents

 

  1. 변비 원인
  2. 쾌변을 유도하는 방법
  3. 쾌변에 좋은 식습관

 

1. 변비 원인

 

 

(1) 각종 질환

 

변비 원인 첫 번째! 만성 변비 환자들의 대부분이 기질적 원인이 없는 원인 불명의 특발성 변비인 것으로 보고되며, 드물게는 다양한 이차적 원인들에 의해서도 변비가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변비를 일으키게 되는 전신 질환에는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고칼슘혈증 등을 초래하는 질환 등이 있고, 파킨슨병, 다발 경화증, 척추병 등 신경 질환 또한 변비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다.

 

(2) 운동 부족

 

변비 원인 두 번째! 운동이 부족하여 대장 운동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변비를 일으킬 수 있다. 운동 부족으로 인해 배에서 변을 밀어내는 힘이 부족해지면 변비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노인의 변비는 장 근육을 움직이게 되는 신경 세포 감소로 인해 장의 연동 운동이 저하되어 발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과도한 다이어트, 수분 부족 또한 변비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3) 균형 없는 식생활

 

변비 원인 세 번째! 운동 부족 이외에도 섬유질 섭취의 부족 등이 변비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여성들은 다이어트를 시도할 때 균형 있는 식단보다는 원 푸드 다이어트나 식사량을 지나치게 줄이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지나치게 적은 식사량, 섬유질 부족 등 균형 잡히지 못한 식단은 결국 변비 증상을 악화시키게 된다.

 

(4) 월경 전 혹은 임신

 

변비 원인 네 번째! 변비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에 의하면, 2008~2012년 변비로 인해 진료받은 인원을 분석한 결과 여성이 남성에 비해 1.4배 많았다. 변비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흔한 이유는 여성 호르몬이 대장 운동을 억제시키기 때문으로, 황체 호르몬이 왕성해지는 임신 중 또는 배란일로부터 월경 전까지는 변비가 더욱 심해질 수 있다.

 

 

2. 쾌변을 유도하는 방법

 

 

(1) 규칙적인 배변

 

쾌변을 유도하는 방법 첫 번째! 규칙적으로 배변을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쾌변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대장 운동이 가장 활발한 시간에 배변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매일 강박 관념을 갖는 것은 좋지 않다. 3일에 한 번이라도 어려움 없이 배변을 한다면 정상이기 때문이다. 단, 배변을 할 때에는 스마트폰이나 책 등을 보며 오랜 시간 변기에 앉아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식이섬유 충분히 섭취

 

쾌변을 유도하는 방법 두 번째! 식이섬유의 섭취는 배변하는 횟수를 증가시키는 경향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한국인의 식이섬유 섭취량은 성인 기준 20~25g 정도이며 정제되지 않은 곡류와 해초류, 신선한 생과일과 채소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다만 갑자기 이를 많이 섭취하면 복부 팽만이나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므로 2주에 걸쳐 서서히 섭취량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3) 알코올 섭취 자제하기

 

쾌변을 유도하는 방법 세 번째! 알코올은 대장 연동 운동을 방해하는 원인이 되며, 변을 단단하게 만들고 모양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또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배변 시에 항문 근처 혈관이 밀려 나와 치핵을 유발하게 된다. 간혹 술을 마시면 다음 날 변을 잘 보게 된다는 말이 있지만 이것은 오해이기 때문에 평소 쾌변을 하지 못하고 있다면 술을 줄이는 것이 좋다.

 

(4) 기상 후 물 한 컵 마시기

 

쾌변을 유도하는 방법 네 번째! 기상 후에는 물을 한 컵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 기상 후 일어나서 마시는 한 잔의 물은 밤새 축적되어 있던 노폐물을 배출시켜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액 순환을 도와 변비의 예방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 또한 평소에도 적당량의 물을 섭취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배변 활동이 원활해져 쾌변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쾌변에 좋은 식습관

 

 

쾌변을 못 해 고생하는 사람이라면 흰쌀밥 대신 현미밥을 먹을 것을 권장한다. 현미밥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변비의 해결에 도움을 준다. 발아현미는 현미의 거친 식감이 사라져 먹기에도 좋고 소화도 잘된다. 또한 콩은 20% 이상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으므로 콩을 꾸준히 먹으면 쾌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변비에 좋은 차 8가지 총정리!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10가지 총정리!

슈퍼푸드 키위 효능 효과 8가지

 

이상 변비 원인 해결하는 쾌변 방법 생활 식습관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