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자궁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와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최근 20~30대의 젊은 여성들에게도 자궁 질환이 흔히 발생하고 있다. 스트레스와 음주 그리고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하여 생리불순 같은 이상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추후 증상이 심각해진 후에야 자궁근종과 자궁내막증 등을 진단받고 뒤늦게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다.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자궁은 여성 건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한의학에서는 혈액이 모여드는 방이라고 하여 '혈실'이라고 한다. 자궁으로 드나드는 혈액이 깨끗하며 흐름이 원활해야 건강한 자궁이라고 할 수가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자궁에 좋은 음식 12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미역
  2. 양배추
  3. 석류
  4. 생강
  5. 검은콩
  6. 파인애플
  7. 호두
  8. 부추
  9. 레몬
  10. 따뜻한 성질의 음식

 

1. 쑥

 

 

자궁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손발이나 아랫배가 찬 여성들에게 적합하며 생리통과 생리불순이 심한 사람이라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쑥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시네올 등의 성분이 항균 및 항염효과를 가지고 있어 자궁의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2. 미역

 

자궁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칼슘과 요오드가 포함되어 있는 미역은 혈액을 맑게 해주고 자궁에 쌓인 노폐물과 어혈을 제거를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 덕분에 자궁의 혈액순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에 출산을 한 여성들에게 있어 탁월한 음식이 될 수 있다.

 

 

3. 양배추

 

자궁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비타민U와 카비놀, 설포라판 그리고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생리 시 손상되는 자궁 점막의 재생을 촉진시켜주고 염증까지 완화하는 데에 도움을 주어 튼튼한 자궁을 만드는 데 일조한다.

 

4. 석류

 

자궁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여성 호르몬 분비를 도와주는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생리 불순이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여성들의 건강관리에 큰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5. 생강

 

 

자궁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생강의 성분 중 전저롤과 쇼가올이란 성분이 몸의 찬 기운을 없는 역할을 해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이런 성질을 혈액순환을 돕고 자궁을 따뜻하며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검은콩

 

자궁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검은콩은 자궁 근육의 신축력을 향상을 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며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또 여성호르몬을 원활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생리불순인 여성에게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 E가 풍부해서 불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7. 파인애플

 

자궁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파인애플은 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자궁의 염증을 치료함에 있어 도움을 주며 자궁을 튼튼하게끔 만들어준다.

 

8. 차

 

자궁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계피차와 생강차 그리고 대추차는 자궁에 도움이 되는 차로 혈액의 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몸이 찬 사람이 마셔주면 자궁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고 원기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9. 호두

 

 

자궁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아연과 필수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호두는 염증을 완화하고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켜주는 능력이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불임 치료에 효과적이다.

 

10. 부추

 

자궁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속 냉기를 몰아내주고 소화를 돕는다. 또한 부추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양기가 강화되면서 냉대하도 줄여볼 수 있다.

 

 

11. 레몬

 

자궁에 좋은 음식 열한 번째! 레몬에는 염증을 완화하고 단백질을 분해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자궁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에 도움을 준다.

 

12. 따뜻한 성질의 음식

 

자궁에 좋은 음식 열두 번째! 그 외 자궁에 좋은 음식으로는 브로콜리와 목이버섯, 단호박 그리고 등푸른 생선 등이 있다. 자궁은 항상 따뜻하게 해주어야 하므로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와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이상 자궁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