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봄과 함께 황사와 미세먼지가 습격을 하고 있는 요즘이다. 봄만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으로 인하여 마스크는 외출 필수품이 되었다. 특히나 이런 날에는 기관지가 약한 사람들이 고생이 많다.

 

 

기관지는 양쪽 폐를 이어주는 통로를 뜻한다. 공기가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몸 속에 들어오는 이물질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기관지에 세균과 독성물질이 침투를 하면 기관지염에 걸리게 된다. 기침과 가래는 물론 발열 증상도 따라온다.

 

감기와 증세가 비슷하여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이 있다. 그런데 상태가 악화되면 후두염과 폐렴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평소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도라지
  2. 오미자
  3. 인삼
  4. 생강
  5. 수세미
  6. 늙은 호박
  7. 모과

 

1. 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첫 번째! 꿀은 우리나라에서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에 피로회복에 좋고 심신이 안정되도록 돕는다. 또 진정작용으로 기침을 멈추게끔 하는 효과가 있다. 보통 감기에 걸렸을 때에 꿀 도라지 등을 함께 섭취해주는 경우가 많다. 잠자기 전에 따뜻한 물에다가 꿀을 타서 마시도록 하자.

 

2. 배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두 번째! 배에는 항산화 물질인 루테오린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기침과 가래, 기관지염 그리고 천식 등의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의하면 배의 항산화 물질은 껍질에 최소 약 25배 이상 더 많다고 한다. 배를 깨끗이 씻어 즙을 내어 먹어주면 더 높은 효과를 볼 수가 있다.

 

 

3. 도라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세 번째!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대표 식재료이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기침과 가래를 삭여주며 폐의 열을 내려주기에 부은 목과 통증이 심할 때에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또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오미자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네 번째! 오미자는 단맛과 신맛, 매운맛, 쓴맛 그리고 짠맛의 5가지 맛을 가졌는데 그 가운데서 신맛이 강하다. 오미자에 들어있는 쉬잔드린 성분은 거담제로 작용하기 때문에 기도를 깨끗하게 해주며, 폐에서 분비된 점액을 제거하여 호흡기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끔 도와 감기나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에 좋다. 또한 우수한 항산화 효과로 인하여 노화방지와 피로해소에 도움을 주며, 이 외에도 간기능 개선과 피부염, 면역력 향상, 항암 그리고 당뇨 개선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다.

 

5. 무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다섯 번째! 한방에서 무는 따뜻한 성질을 지녀서 기관지와 폐를 건강하게 해주는 식품이라고 소개한다. 기침과 가래 그리고 인후통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무는 끝부분으로 갈수록 매운맛이 강해지게 되는데, 이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노화의 예방과 항암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6. 인삼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여섯 번째! 혈액의 생성과 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폐와 비장의 기능을 돕는다. 인삼 특유의 정유 성분이 혈관 운동의 중추를 흥분시켜 천식을 치료함에 있어 큰 효능을 발휘한다.

 

7. 생강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일곱 번째! 독특한 향과 매운맛을 지닌 생강은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다.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강한 항염증과 항산화 작용을 하여 감기나 기관지염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병원성 세균 등 각종의 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나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에 손발이 찬 사람이 꾸준하게 먹으면 좋다.

 

8. 수세미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여덟 번째! 수세미는 천식을 치료하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뿐만 아니라 기침과 폐렴, 축농증 그리고 비염에도 효능이 있다. 수세미는 성질이 차서 몸에 열이 많아서 생기는 가래를 삭여주고 뜨거운 피를 식혀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소염작용을 한다. 수세미 덩굴에서 얻은 즙은 천연의 천식 치료약이다.

 

 

9. 늙은 호박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아홉 번째! 심한 기침과 가래도 호박 딱 세 개만 해 먹으면 완치가 된다고 알려져 있을 만큼이나 늙은 호박은 폐기능의 보호에 효능이 아주 뛰어다.

 

10. 모과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열 번째! 모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당분과 칼륨, 칼슘, 철분 그리고 비타민C가 들어 있고, 사과산과 시트르산 등의 유기산이 들어있어 신맛이 난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모과는 주독을 풀고 가래를 제거해주며 속이 울렁거릴 때에 먹으면 속이 편안해지고 구워서 먹어주면 설사병에 잘 듣는다고 한다. 특히 모과는 목 질환에 효과적이다. 한방에서는 감기와 기관지염 그리고 폐렴 등으로 기침을 심하게 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모과를 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와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이상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