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여드름 원인 증상 해결법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드름은 털을 만드는 모낭에 붙어 있는 피지선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여드름은 보통 사춘기에 발생하지만, 어른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여드름은 얼굴, 목, 등, 가슴 등과 같이 유분이 많은 피부 부위에 잘 생긴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피지는 모낭 벽을 따라 위로 올라가서 피부를 통해 밖으로 배출된다.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주위에 갇히면 염증을 불러일으키는 박테리아가 번식하는데, 이것이 여드름이 된다.

 

♪ Contents

 

  1. 여드름 원인
  2. 여드름 증상
  3. 여드름 해결법 치료 방법

 

1. 여드름 원인

 

 

(1) 피부를 건조하게 유지하는 경우

 

여드름 원인 첫 번째! 세안 직후의 청결한 느낌이 좋아서, 혹은 얼굴에 무언가를 바르는 느낌이 싫어서 피부를 건조하게 유지하는 이들도 많다. 세안 후에 피부가 땅기는 것이 느껴질 정도로 건조함을 유지하는 건 피부 트러블에 더 취약한 상태로 노출되는 것과 같다. 세안 후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발라 얼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해줘야 한다.

 

(2) 잦은 세안

 

여드름 원인 두 번째! 세안을 하면 청결도가 유지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너무 잦은 세안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잦은 세안은 피부를 약하게 만들어서, 결과적으로는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키게 된다. 땀을 흘린 직후라면 이야기는 달라지지만, 통상적인 경우라면 아침 기상 직후와 잠들기 전의 두 번의 세안으로도 충분하다.

 

 

(3)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화장품

 

여드름 원인 세 번째! 혹 위의 세안 수칙들을 잘 지키고 있음에도 여드름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을 의심해봐야 할 것이다. 화장품 혹은 세안용품이 여드름을 유발하고 있는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오일이 사용되지 않은 제품으로 자신의 용품들을 바꿔보기를 권한다. 처음부터 여드름 전용 화장품을 사용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4) 너무 과한 스크럽

 

 

여드름 원인 네 번째! 여드름은 자극을 받은 피부에서 더 기승을 부리게 된다. 피부 트러블이, 여드름이 싫어서 세안 시에 과하게 스크럽을 하는 행위는 결과적으로 여드름을 악화시키게 된다. 스크럽은 각질 제거를 위해 일정 기한을 두고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권장되며, 이미 발생한 피부 트러블을 스크럽으로 가라앉힐 수는 없다.

 

(5) 수시로 얼굴을 손으로 자극

 

여드름 원인 다섯 번째! 이미 발생한 트러블을 손으로 긁어내는 건 당연히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로 인해 자극된 피부의 모공으로 세균이 침입하거나, 심해져 커다란 흉터가 남을 수도 있다. 가능한 얼굴을 손으로 직접 자극하는 행위는 피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는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기를 권한다.

 

 

(6) 침구류의 위생

 

여드름 원인 여섯 번째! 철저하게 세안 수칙을 지키고 있음에도 피부 트러블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이제는 침구류의 위생을 의심해봐야 할 때다. 세안으로 자극을 받은 피부에 직접적으로, 긴 시간 접촉하는 것의 위생 상태를 의심해야 할 때인 것이다. 이런 때 의심해봐야 하는 것이 침구류의 위생이다. 혹시 침구류의 세탁을 게을리하지는 않았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7) 화장한 채로 잠들기

 

여드름 원인 일곱 번째! 화장한 채로 잠이 들면 당연히 피부에는 엄청난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화장으로 인해 모공이 막히고, 종일 쌓인 노폐물과 피지가 얼굴 피부를 괴롭힐 것이다. 사회생활을 하는 이들은 피곤함으로 인해, 혹은 여러 다른 이유로 인해 집에 돌아온 채로 잠들고 싶은 유혹을 느낄 때가 있을 것이다. 반드시 이 유혹을 떨쳐내야 한다.

 

 

2. 여드름 증상

 

 

여드름의 증상으로 면포, 구진, 농포 등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에는 결절이나 낭종이 생긴다. 면포란 피지가 축적되어 모낭이 팽창한 것이다. 면포에는 모낭 입구가 열려 있다. 면포에는 개방 면포와 폐쇄 면포라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흔히 블랙헤드라고도 하는 개방 면포는 그간 축적된 피지의 색이 검게 보이는 것이다.

 

폐쇄 면포는 표면이 닫혀 있는 면포로, 흔히 화이트헤드라고 한다. 면포가 오래되면 주위에 세균이 증식하고, 그 주위에 염증 세포가 모이면 붉은 여드름 구진, 곪는 여드름 농포를 형성한다. 이 정도가 심해지면 결절과 낭종 등이 부어있는 상태가 된다.

 

 

3. 여드름 해결법 치료 방법

 

여드름 치료 방법은 크게 바르는 약, 먹는 약,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다. 여드름을 치료하는 원리는 막힌 모낭을 제거하여 피지가 잘 배출되도록 하거나, 세균의 성장과 염증,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것이다. 여드름의 심한 정도와 형태에 따라서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단독으로 혹은 복합하여 선택한다. 이러한 약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다. 외과적인 치료로는 증상 부위에 대한 주사 요법, 여드름 압출 치료, 박피술, 레이저 치료, 광역동 치료 등이 있다.

 

보통 여드름은 사춘기에 시작되어 20대 중반에는 사라진다. 그러나 최근에는 성인 여드름이 증가하고 있다. 성인 여드름은 사춘기보다 유병 기간이 길고 치료 반응이 느리다. 물론 가벼운 여드름은 자연적으로 소멸할 수도 있고, 치료하지 않아도 좋아졌다 나빠졌다 하기도 한다. 하지만 초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피부 붉어짐, 색소 변화, 흉터 발생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적절히 치료해야 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피부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우엉차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만드는 법)

미역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좋은 미역 고르는 법/요리법)

 

이상 여드름 원인 증상 해결법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