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눈은 우리 몸 중에서 아침에 일어나 잠들기 전까지 제일 많이 사용되는 기관 중 하나이다. 온종일 전자기기를 들여다보는 현대인들의 눈은 쉽사리 피로해진다. 흔히 노년층이 겪는 질환으로 여겨왔던 노안이 20~30대에서도 급증하고 있기에 젊은 층의 주의가 필요하다.

 

균형 잡히고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해주는 것이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에 중요하며 시력에 발생할 위험을 줄일 수가 있다.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는 다양한 비타민과 영양소 그리고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섭취해주면 심각한 시력의 저하를 피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토마토
  2. 구기자
  3. 검은콩
  4. 당근
  5. 결명자차
  6. 치즈
  7. 생선
  8. 시금치
  9. 계란
  10. 베리류

 

1. 토마토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첫 번째! 토마토에는 비타민A와 리코펜 성분이 들어 있어서 시력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이고 시신경 손상을 최대한 억제를 시켜주는 동시에 녹내장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2. 구기자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두 번째! 구기자는 중국에서는 인삼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통하고 무병장수의 명약이라고 불리는 베리류의 과일이다. 비타민 A와 C, E, 철분 그리고 칼륨 등과 비타민의 함량이 오렌지보다 500배 높으며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각종 안과 질환으로 인한 시력의 저하를 막아주고 시력을 보호해주는 등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3. 검은콩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중 세 번째! 검은콩 역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고 눈 건강에 좋다.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울 만큼 영양가가 풍부하다. 그중에서도 검은콩은 약콩 또는 쥐눈이콩이라 불리며 일반 콩보다 노화 방지의 성분이 많고 성인병의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또한, 모발의 성장에 필수적인 성분인 시스테인이 함유되어 있어서 탈모를 예방한다.

 

4. 당근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네 번째!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이다. 비타민 A는 망막 간상세포에서 일련의 작용을 통하여 시각을 형성하는 데에 필수적이고, 로돕신이라는 물질을 합성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사물을 잘 인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비타민 A는 안구 건조증과 감염성 질환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주고 있기에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챙겨야 할 영양소이다. 비타민 A의 부족, 결핍 시에는 시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야맹증에 걸릴 수도 있으므로 눈 건강을 위하여 당근을 챙겨먹으면 좋다. 

 

5. 결명자차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다섯 번째! 결명자를 물에 끓여서 결명자차로 만들어 즐겨 마시는데 결명자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카로틴 그리고 캠페롤이 많이 함유돼 있어서 눈의 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하고, 책을 오래 본다거나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시력감퇴를 늦춰주며 눈이 어둡거나 침침한 증상을 완화를 시켜준다.

 

또한 결막염과 백내장 그리고 녹내장 등의 안과 질환의 개선에도 도움을 주지만 평소에 속이 차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 또는 변이 무른 사람과 혈압이 낮은 사람의 경우 주의해야 한다.

 

 

6. 치즈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여섯 번째! 치즈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며 철분이 많아서 눈에 피로가 누적이 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은 물론이고 시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방지하는데 좋다.

 

7. 생선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일곱 번째! 생선 중에 특히 고등어와 청어, 정어리, 연어 그리고 참치와 같은 기름진 생선들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망막에 분포하면서 눈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서 특히 태아와 어린이들의 시력의 형성과 발달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뿐만 아니라 아연이 풍부한데 아연은 눈의 조직들의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주고, 눈 조직을 손상시키는 자가 면역반응이나 과한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해주면서 눈 건강을 지켜주므로 생선을 자주 먹어주면 좋다.

 

8. 시금치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여덟 번째! 시금치는 루테인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인데 이 루테인이 자외선에 의하여 생성된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눈의 정상세포들을 보호해 시력을 유지해준다. 특히 루테인은 25세가 넘으면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달리 체내의 합성이 불가능하므로 평소에 시금치를 비롯하여 브로콜리 등의 녹황색 채소를 꾸준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

 

 

9. 계란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아홉 번째! 특히 계란의 노른자에는 루테인과 지아잔틴, 비타민 A 그리고 아연과 같은 영양 성분이 풍부하다. 그 가운데서 노란색 카로티노이드 성분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성분은 망막의 중앙부인 황반에 주로 분포를 하면서 청색광(블루라이트)을 적절히 조절하여 눈의 피로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자외선과 같은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를 해주는 항산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부족하면 황반변성과 백내장 등의 안구 질환에 걸리게 될 확률이 높아지므로 나이가 들면 들수록 자연스럽게 황반에 분포하고 있는 이들 색소의 밀도가 감소하면서 이와 같은 안구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므로 평소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많은 계란을 먹어주면 좋다.

 

10. 베리류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열 번째! 블루베리와 빌베리, 라즈베리, 아로니아 그리고 딸기 등의 베리류에는 전부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하다. 베리류에는 비타민 C뿐만 아니라, 또 다른 항산화의 성분인 안토시아닌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서 뻑뻑하고 예민한 안구를 풀어줌으로써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사람에게 좋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눈 주위의 혈액 흐름을 촉진시켜주고 야맹증을 예방해준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와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이상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