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숙취란 술을 마시고 잠든 후 다음날 아침까지도 두통과 복통 그리고 울렁거림 등의 증상이 지속이 되는 현상으로 그 대표적인 이유는 다름 아닌 아세트 알데히드 때문이다.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간에서 분해가 되면서 이 알코올보다 독성이 최대 30배까지 강력한 아세트 알데히드가 생성이 되는데 대부분은 물과 아세트산으로 다시 분해가 되지만 체내에서 알코올을 분해를 할 수 있는 양을 넘어서면 아세트 알데히드가 체내에 남게 되어서 숙취가 발생하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바나나
  2. 콩나물
  3. 토마토
  4. 살코기
  5. 달걀
  6. 아스파라거스
  7. 우유

 

1. 바나나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칼슘과 마그네슘이 위산을 중화시켜 주며, 든든한 포만감을 줘 빨리 소화시키려고 애쓰는 위장의 부담을 감소시켜 준다.

 

2. 콩나물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머리부분에 있는 비타민B1과 몸통 부분에 있는 비타민C가 알콜 분해속도를 높여준다. 뿌리의 아스파라긴산은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한다. 사포닌 성분은 간기능에 도움을 준다.

 

 

3. 토마토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세 번째! 토마토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효소 그리고 과당까지 함유하고 있어서 숙취해소에 탁월하다. 특히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알코올의 분해를 돕는 데에 많은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구연산은 술 마신 다음날에 속쓰림을 완화해준다.

 

4. 꿀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위에 보호막을 형성해줘 탈수증세와 저혈당의 증상을 해소시켜 주고, 과음으로 인한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주성분인 과당은 알콜의 제거에 효과가 있다.

 

5. 물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술을 마시면 소변 배출이 활발해지는 이뇨의 작용이 일어나 몸속에 수분이 모자라게 된다. 따라서 물을 평소보다 많이 마셔주면 두통과 속쓰림 등 숙취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 참고로 음주 후의 무리한 사우나는 탈수 증상을 악화시킬 수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6. 살코기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닭가슴살 등등 지방이 적은 고기는 간밤 술에 시달렸던 위벽을 다독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체의 각 부위가 다시 정상 작동하도록 도와준다.

 

7. 달걀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달걀에는 다량의 시스테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숙취를 일으키는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도와주는 아미노산이다. 음주 전에 달걀 한 두 개를 먹어도 좋으나, 술마신 다음날에 스크램블 에그나 삶은 형태로 섭취해주면 효과가 좋다.

 

8. 아스파라거스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그 이름에서 따온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다.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글루타티온도 함유한다. 간의 해독 기능을 돕는 물질이다. 아스파라긴산은 국내에서 구해보기 쉬운 콩나물에도 풍부하다.

 

 

9. 우유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우유 속에는 간의 알코올 성분의 분해를 돕는 단백질과 지방 그리고 비타민이 들어 있어서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다.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벽을 보호해주고 나트륨과 탄산수소이온은 뮤신과 더불어 위산으로부터 위장 점막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우유의 지방과 비타민A도 위를 보호해주는 작용을 하여 숙취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준다.

 

10. 감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열 번째! 감은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춰주고 인체 내의 알코올을 체외로 빨리 배출을 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타닌과 펙틴 등이 장의 알코올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지연시켜주고, 카타라제 등의 효소가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효과 덕분에 동의보감에서도 ‘숙취에는 감’이라고 전하고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

adeukes.tistory.com

 

이상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