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나이가 들면서 주변에 통풍으로 고생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통풍은 요산이란 물질이 몸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몸속에 축척되면서 발생한다. 바람만 불어도 고통을 느끼게 된다는 통풍은 비만 환자의 발생률이 높기에 식습관 영향이 크다고 볼 수가 있으며 좋은 음식을 먹어줄 필요가 있다.

 

통풍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병으로 평소에 식이요법을 통해서 예방하고 혈액 속 요산의 수치를 낮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꾸준하게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현미
  2. 유제품
  3. 해조류 & 녹황색 채소
  4. 베리류
  5. 바나나
  6. 양배추
  7. 우엉
  8. 우유
  9. 수박

 

1. 현미

 

 

통풍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백미보다는 현미가 좋고 보리와 밀, 메밀과 감자, 고구마 등등의 곡류와 콩류 등이 좋은데 그중에서도 현미는 신체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피틴산 성분 등이 염증의 완화와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2. 유제품

 

통풍에 좋은 음식 두 번째! 고기에 섭취를 줄이다가 보면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는데 이때에 달걀이나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 가운데서도 저지방인 것들 위주와 두부 등은 퓨린의 함량이 낮기 때문에 충분하게 섭취해주면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하루 2L 이상 물을 마셔주고 비타민C 섭취하는 것 등이 요산 수치를 정상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란다.

 

 

3. 해조류 & 녹황색 채소

 

통풍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김과 미역 등의 해조류와 녹황색 채소엔 요산을 녹여주는 효과가 있기에 여러 반찬으로 섭취해주면 도움이 된다. 단, 다시마는 적은 양은 문제가 없으나, 퓨린 함유량이 마냥 적은 편은 아니기에 과도한 섭취는 통풍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좋지 않다.

 

4. 베리류

 

 

통풍에 좋은 음식 네 번째! 과일 중에서도 특히 베리류에는 요산의 제거에 탁월한 화학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매일 꾸준히 섭취해준다면 통풍 초기 증상과 통증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

 

5. 바나나

 

통풍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퓨린 함량은 낮으면서 칼륨이 풍부하기에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며 통풍의 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콩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6. 양배추

 

통풍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위염,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는 양배추는 풍부한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변비에 좋은 채소라고 알려져 있으며 체내에 있는 요산의 배출을 기대할 수 있다.

 

7. 우엉

 

 

통풍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식재료로 사용하는 우엉은 한의학에서 신체에 좋은 약초로 평가하고 있는데 우엉에 포함되어 있는 아미노산인 아르기닌 성분은 체내에 있는 독소를 분리하고 배출해주는 역할을 한다.

 

8. 우유

 

통풍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기본적으로 영양소는 풍부하지만 퓨린의 함량은 거의 없기에 좋은 식품으로 분류하며 유제품의 경우에 요산이 관절에 축척되는 것을 막아주고 배출을 도와준다.

 

 

9. 물

 

통풍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통풍을 유발을 하는 퓨린 성분은 대부분의 식품에 들어가 있기에 최대한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고 소변을 자주 보면서 몸속에 쌓여있는 요산을 배출하는 것이 좋다.

 

10. 수박

 

통풍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수분함량이 높은 과일은 이뇨작용을 도와주기에 요산의 체외 배출을 도와준다는 이유로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분류를 하지만 과도한 당분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

adeukes.tistory.com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

adeukes.tistory.com

 

이상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