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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체스게임 2021. 3. 17.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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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치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와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봄바람이 불었지만 아직까지도 시린 이는 겨울이다. 치아건강 때문에 후회하기 이전에 음식으로 예방을 해주는 것이 좋다. 치아건강과 음식은 밀접한 관계이다. 치아에 잘 달라붙게 되는 음식일수록 치석이 잘 생길 수 있으며, 치석에 의하여 치아 부식이 빠르게 진행된다.

 

보통 충치를 유발하기에 치아에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이 좋지 않은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당분 때문에 치아에 나쁜 것이 아니고, 치아에 잘 달라붙기 때문에 여러가지의 치주질환을 일으키므로 단 음식이 치아에 나쁘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치아의 표면을 닦는 효과가 있어서 치아건강에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치아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브로콜리
  2. 흑마늘
  3. 해조류
  4. 양파
  5. 우유
  6. 딸기
  7. 토마토
  8. 멸치
  9. 바나나

 

1. 브로콜리

 

 

치아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브로콜리에는 다량의 칼슘과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서 잇몸을 튼튼하게 하고 치아를 단단하게 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산성을 알칼리성으로 바꾸는데 도움이 되기에 치아가 썩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다. 또한 염증완화와 유해산소를 감소시킴으로써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음식이다.

 

2. 흑마늘

 

치아에 좋은 음식 두 번째! 흑마늘은 메라노이딘과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켜 면역력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폴리페놀 성분은 입 속 세균을 퇴치해주며 입안에서 불소 화합물의 수치를 높여줌으로써 치아 에나멜의 손상을 막는 데에 도움이 된다.

 

 

3. 해조류

 

치아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다시마와 미역 그리고 김 등 해조류 등은 알칼리성 식품에 해당한다. 알칼리성 식품은 치아가 산에 의하여 부식되는 것을 막아줘 치아의 건강에 좋다. 특히 파래는 폴리페놀 성분이 g당 약 8.97㎎이 들어 있어 해조류 가운데 항산화 효과가 가장 뛰어나다. 이에 따라 각종 세균의 활동이 억제되며 치주염을 예방해서 잇몸에 유익하다.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이 김보다 5배나 많아서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해준다.

 

4. 양파

 

 

치아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양파에는 강력한 항박테리아 성분이 있어서 충치와 잇몸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박테리아의 변종을 제거할 수 있다. 날것은 아이들이 먹기에 매우나, 익힌 양파는 단맛이 나기에 식재료로 적극 사용하면 좋다.

 

5. 우유

 

치아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칼슘이 풍부하여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우유 속의 무기질 성분이 침의 분비량을 높여 건강한 치아를 유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카제인 성분이 입안을 중화시킴으로써 치아 표면이 산성에 의하여 녹는 것을 예방한다.

 

 

6. 딸기

 

치아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치아의 착색이나 변색을 막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하지만 당도가 높아서 섭취 후 반드시 양치해주고, 치아 사이에 딸기의 씨가 남아 있지 않게끔 치실로 마무리해주도록 하자.

 

7. 물

 

 

치아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충치 예방에 가장 좋은 것이 물이다. 충치는 입안이 건조할 때 잘 진행이 되는데, 물을 마시면 입안의 세균과 박테리아를 씻어줌으로써 치아를 깨끗한 상태로 유지시킨다. 따라서 갈증이 날 때에 물을 자주 마셔주고, 단 음식이나 산도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고 난 이후에도 물을 한 모금 마셔주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8. 토마토

 

치아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오이나 파프리카, 셀러리 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채소는 치아 사이를 닦아내주는 효과가 있다. 또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은 잇몸을 튼튼하게 해주어 충치 예방뿐만 아니라 치아 건강을 돕는다.

 

 

9. 멸치

 

치아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멸치는 이른바 '칼슘의 왕'이라고 불리울 만큼 칼슘 함량이 뛰어나며, 생선 특히 등푸른 생선엔 불소도 많이 들어있어서 치아를 단단하게 해줄 뿐더러 세균을 죽여주는 효과도 있다.

 

10. 바나나

 

치아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바나나에는 비타민 B6가 많아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치아미백의 효과도 볼 수 있다. 식물이 만들어낸 활성물질로 과일의 색깔을 내주는 물질을 파이토 케이칼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입속의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함으로써 잇몸병과 충치 에방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파이트 케미칼은 건포도, 녹황색의 채소, 포도나 사과, 딸기와 같은 색깔이 진한 과일, 토마토, 두부, 두유 그리고 흑비밥 속에 많이 들어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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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치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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