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충북 여행지 추천지 중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논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청주는 충청북도 중서부에 위치한 시이다. 충청북도청 소재지이자 충청북도의 최대도시, 충청권 제2의 도시, 비수도권의 자치시 중에서 인구 순위 2위, 충청북도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중심지이다. 충청권에서 대전광역시에 이어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고, 교육의 도시이다. 수도권과 광역시를 제외하면 경남 창원시의 다음으로 인구가 많다.

 

'청주'라는 지명은 한자로 맑은 고을이라는 의미로, 고려왕조 때부터 고려 태조 왕건이 재위를 하던 시절 이 고장이 맑으며 깨끗한 고장이라고 해서 청주라는 지명을 지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충북 여행지 추천지 중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초정행궁

  2. 청남대

  3. 문의문화재단지

  4. 중앙공원

  5. 청주백제유물전시관

  6. 국립청주박물관

  7. 상당산성

  8. 신채호 사당

  9. 충북문화관

  10. 청주향교

 

1. 초정행궁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1444년 봄과 가을, 세종대왕이 121일에 걸쳐서 머물며 초정약수로 안질을 치료를 하고, 한글 반포 작업을 마무리하였던 곳으로 세종대와의 숨결을 느껴볼 수 있는 곳이다.

 

 

2. 청남대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청남대는 남쪽에 있는 청와대라는 뜻이다. 1980년대 전두환 대통령을 시작으로 하여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에 달하기까지 약 20년 동안 대통령의 휴가 및 정국구상의 무대가 되었고 수려한 경관과 맑은 공기를 자랑한다.

 

 

3. 문의문화재단지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문의문화재단지는 청주에서 대청댐의 방향으로 32번 지방도를 따라가다가 보면 문의가 나오고 조금 더 가면 넓고 시원한 대청호가 눈앞에 보인다. 문의문화재단지는 대청호가 내려다 보이는 아름다우며 시원스러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가족단위 관광객이나 도시만들이 많이 찾아온다.

 

 

4. 중앙공원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중앙공원은 중요한 문화유적들이 산재하여 있는 청주역사의 산 증인이다. 청주읍성의 한 복판에 자리잡아 충청도병마절도사영이 있었던 이 중앙공원에는 기념물과 유형문화재 등 지정문화재 5점이 자리잡고 있고 천년세월을 지켜온 압각수가 있어서 청주의 상징적 존재가 되고 있다.

 

 

5. 청주백제유물전시관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사적 319호로 지정된 우리나라에서는 제일 큰 백제인의 무덤군에 세워진 전시관으로서 청주신봉동백제고분군에 2001년 11월 건립되었다.

 

 

6. 국립청주박물관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국립청주박물관은 우리 고장의 유물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다. 충북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 연구 그리고 전시하고 다양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중원문화의 특색을 조명하고자 1987년 10월 개관을 하였다. 4개의 전시실로 구성된 상설 전시실엔 충청북도에서 출토된 선사시대로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약 2,300여점의 유물이 시대별로 전시되어 있다.

 

 

7. 상당산성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천년고도의 위용을 드러내는 상당산성은 청주를 상징을 하는 가장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멀리서 보더라도 상당산이 머리에 띠를 두른 듯이 또렷하게 보이는 성벽은 위기가 찾아올 때마다 청주 사람들의 울타리가 되어준 일종의 파수꾼이다.

 

 

8. 신채호 사당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민족사관을 정립한 사학자이며 언론인으로 독립운동에 앞장섰었던 단재 신채호 선생을 모신 사당이다. 어린 시절을 보낸 옛 집터였던 사당의 뒷쪽에는 그의 묘소가 조성되어 있다.

 

 

9. 충북문화관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1939년 건립된 충북도지사 관사가 71년 동안의 역사를 뒤로하고 민선5기 들어서 도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청조적이며 미래지향적인 문화예술 공간으로, 역사와 건축적인 상징성을 간직하고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을 하는 공간으로서 문화의 집, 북카페, 숲속갤러리 그리고 야외공연장을 갖춘 근대문화유산이다.

 

 

10. 청주향교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우암산 서남쪽 자락에 위치한 청주향교는 조선시대의 우리고장을 대표하는 교육기관으로 태조때 창건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종 26년(1446)에 세종이 초정에 행차했을 때에 서적을 하사한 일이 있고, 또한 세조 10년(1464)에 세조가 문묘에 친히 제항을 한 일이 있는 산남 제일의 향교였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북 여행지 추천 시리즈의 일환으로서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춘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adeukes.tistory.com

 

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지 중 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논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대전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논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남 여행지 추천 시리즈의 일환으로서 논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군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adeukes.tistory.com

 

이상 충북 여행지 추천지 중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